Use Any Font 플러그인
이번에 소개할 플러그인은 워드프레스에서 내가 원하는 폰트를 적용시킬 수 있는 웹폰트 플러그인이다.
이름은 ‘Use Any Font’이며 기본적으로 무료이나, 유료 버전도 존재한다.
내가 원하는 폰트 적용
나는 내가 만든 손글씨 폰트인 휴먼범석체를 배포하기 위해서 처음 블로그를 시작했다.
그리고 그 폰트의 조회수가 꽤 잘 나왔고, 단순히 네이버 블로그에 방치해두기는 아까워서 처음에는 티스토리로 옮겼다.
최종적으로는 광고나 플러그인 등 사이트에 대한 전체적인 구성을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워드프레스에 정착하게 되었다.
네이버 블로그야 어릴 때 친구들과 SNS처럼 활용했기 때문에 익숙했지만 나머지는 아니었다.
티스토리는 22년도 말에 처음 다뤄보았고, 그나마 카카오 산하의 플랫폼이라 적응이 어렵지는 않았다.
하지만 워드프레스는 엄청난 자유도가 보장된 동시에 모든 것을 다 신경써야 했기에 꽤 어려웠다.
그 중 가장 핵심이 되었던 요소들 중 하나는 여러가지 기능으로 사이트를 보조해 주는 플러그인들이었다.
보안, 페이지 디자인, 통계 등 다양한 분야의 플러그인이 존재하지만, 나의 눈을 사로잡은 것은 웹폰트 플러그인이었다.
대표적인 블로그 플랫폼인 네이버에서는 기본서체를 제외하고 9개의 폰트를 제공하고 있다.
거의 다 대표적인 글꼴들이기 때문에 사용하기 좋지만, 선택지가 9개라는 것은 분명 아쉽긴 하다.
티스토리의 경우, 기본서체를 제외하고 선택할 수 있는 폰트가 다섯 개밖에 안된다.
이렇게 메이저 블로그들이 매우 제한된 서체를 제공하고 있기에 내가 원하는 폰트를 적용할 수 있는 워드프레스는 굉장히 매력적이다.
Use Any Font
플러그인 검색 창에서 Font를 치면 제일 상위에 나오는 플러그인이 ‘Use Any Font’ 플러그인이다.
설치 수도 20만회가 넘고, 평점도 꽤 높은 것을 보니 웹폰트 사용에 있어서 가장 통용되는 플러그인이라고 생각된다.
사용 방법은 아주 간단하다. 나는 폰트 배포 페이지의 소개글을 각 서체로 작성하고 싶었기에 이렇게 세 가지 폰트가 적용되어 있다.
위의 ‘Upload Font’를 누르면 폰트 파일을 업로드할 수 있고, 내가 원하는 서체명으로 등록할 수 있다.
등록이 완료되면 워드프레스에서 글이나 페이지를 작성할 때 해당 서체가 아래 사진처럼 활성화된다.
활용 모습 및 웹폰트 팁
PC에서 사용되는 ttf나 otf 확장자의 폰트를 모두 업로드할 수 있기 때문에 활용도는 무궁무진하다.
위는 내가 ‘사각사각’ 폰트 페이지를 사각사각 서체로 꾸며놓은 모습이다.
워드프레스에서 웹폰트를 활용할 때 가장 신경써야 할 부분은 ‘용량’이다.
네이버나 티스토리 블로그와 다르게 워드프레스는 도메인과 호스팅 비용을 따로 지불해야 한다.
그리고 호스팅의 경우 하루에 제공되는 웹트래픽 용량이 정해져 있다.
총 용량이 1500MB일 때 페이지 용량이 1MB라면 1500명을 수용할 수 있지만, 3MB라면 500명이 최대다.
그리고 웹폰트의 용량은 생각보다 페이지 용량에 영향을 많이 준다.
위의 사진을 보면 확장자에 따라, 경량화 유무에 따라 파일 크기가 얼마나 달라지는지 알 수 있다.
가장 위의 휴먼범석체.ttf는 최초의 폰트 파일로 3.5MB의 용량을 가지고 있다.
이를 한 번 변환한 woff 파일의 경우 크기가 1.8MB로 절반 가량 줄고, woff2 파일의 경우 1.4MB까지 축소된다.
여기서 상용한글을 제외한 한글, 일어, 한자 등을 모두 제거하면 기본 파일이 1.2MB까지 가벼워진다.
그리고 woff2로 변환하게 되면 0.3MB까지 용량이 작아져 아주 합리적으로 웹폰트를 이용할 수 있다.
웹페이지 하나의 권장 크기가 1MB인 것을 생각하면, 경량화는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생각된다.
(ttf->woff->woff2 확장자 변환은 Use Any Font 플러그인 자체에서 알아서 해준다)
유료 버전
위에서 잠깐 설명했지만 Use Any Font 플러그인은 유료버전이 존재하는데, 차이점은 적용 가능한 폰트의 개수이다.
무료 버전은 한 가지의 폰트만 업로드가 가능해서, 이미 세 개가 필요했던 나는 유료 버전을 결제했다.
한 개의 사이트에서 이용하는 데에는 10$, 10개의 사이트에는 30$, 무제한 이용은 50$ 정도가 요구된다.
하지만 구독제가 아니라 한번 결제하면 평생 쓸 수 있기 때문에 꽤 합리적인 가격이라고 생각된다.